본문 바로가기
(음)반지(름)의 제왕

[Vinyl] Dave Bailey Sextet - One Foot In the Gutter (Epic - 1960)

by 무한제공자 2024. 3. 17.
반응형

AMG ★★★★

​The Tracks:

"One Foot in the Gutter" (Clark Terry) - 10:49 "Well, You Needn't" (Thelonious Monk) - 11:50 "Sandu" (Clifford Brown) - 20:57 Personnel :

Dave Bailey - drums

Clark Terry - trumpet, flugelhorn Curtis Fuller - trombone

Junior Cook - tenor saxophone Horace Parlan - piano

Peck Morrison - bass

 

 

앨범 리뷰

데이브 베일리(Dave Bailey)는 하드 밥(Hard Bop) 시대의 최고 수준 드러머 중 하나이다. 그의 리더작 (60)는 연주와 녹음에서 모두 훌륭한 앨범으로 평가되고 있다. 소니뮤직의 잘 알려지지 않은 뮤지션인 베일리의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희소한 음반이다.

데이브 베일리는 아트 파머(Art Farmer), 스탠 게츠(Stan Getz), 그랜트 그린(Grant Green), 지미 스미스(Jimmy Smith) 등 다양한 유명 뮤지션들과 함께 수많은 훌륭한 앨범에 참여해 왔다. 특히 그의 드럼 연주는 많은 음악가들에게 인정받았으며, 그의 작업은 하드 밥 시대의 중요한 기록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베일리의 리더작 중 일부는 그의 인지도가 낮아서 처음에는 그의 이름으로 발매되었지만, 후에는 주인공이 교체되어 다시 발매되기도 했다. 예를 들면 그의 리더작이었던 그랜트 그린의 (61)나 케니 도햄(Kenny Dorham)의 (61)가 음반사의 상술에 희생된 경우이다.

이 앙상블은 데이브 베일리가 직접 선택한 라인업으로 구성되었다. 이 그룹은 클락 테리 (Clark Terry, 트럼펫) , 주니어 쿡 (Junior Cook, 테너 색소폰) 및 커티스 풀러 (Curtis Fuller, 트럼본)가 포함되며, 리듬 섹션의 리더로는 호레이스 팔란 (Horace Parlan, 피아노)과 펙 모리슨 (Peck Morrison, 베이스)이 합류해 슈퍼 그룹을 이루었다. 데이브 베일리의 지도 아래에서 각 멤버들이 각자의 압도적인 연주 실력으로 협업하여 탁월한 음악을 창조하였다.

이 작품은 소수의 친한 친구들이 녹음실 내부 세션에 초대되어 녹음된 것으로, 분위기는 편안하며 잘 녹음되어 선명하고 신선한 울림을 전한다. 데이브 베일리는 이 세션에서 친구들과 함께 진행되는 과정에서 영감을 받아 말 그대로 준비된 세트 목록 없이 세션을 이끌었고, 각 솔리스트들은 다른 연주자들과 녹음 현장의 청중으로 있는 소수의 친구들의 박수에 자극받아 즉흥 연주 능력의 정점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작업은 재능 있는 음악가가 시대를 초월한 음악을 만들기 위해 세트를 꼼꼼하게 계획할 필요가 없다는 증거이다. 때로는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탄생한 즉흥적인 연주가 더욱 효과적으로 감정을 전달하고 더욱 깊은 음악적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Biography

Samuel David Bailey (February 22, 1926 – December 28, 2023) 버지니아주 포츠머스에서 태어난 베일리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미 공군에서 복무한 후 뉴욕의 뮤직 센터 콘서바토리에서 드럼 연주를 공부했습니다.

베일리는 1951년부터 1953년까지 허비 존스와 함께 연주했고, 이후에는 조니 호지스, 찰스 밍거스, 루 도널드슨, 커티스 풀러, 빌리 테일러, 아트 파머, 벤 웹스터, 호러스 실버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1954년부터 1968년까지 게리 멀리건이 이끄는 여러 세션에서 연주했으며, 1960년대에는 클라크 테리, 케니 도햄, 그랜트 그린, 리 코니츠, 칼 티자더, 로저 켈러웨이, 밥 브룩마이어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1969년 음악계에서 은퇴하고 비행 교관이 되었습니다. 1973년부터는 뉴욕에서 음악 교육에 종사하며 재즈모빌에 참여했습니다. 베일리는 2023년 12월 28일 9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