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반지(름)의 제왕

[Vinyl] Hampton Hawes - For Real! (Contemporary - 1961)

by 무한제공자 2024. 3. 15.
반응형

AMG ★★★★

 

​The Tracks:

 

"Hip" (Hampton Hawes) - 6:14

"Wrap Your Troubles in Dreams" (Harry Barris, Ted Koehler, Billy Moll) - 9:20

"Crazeology" (Benny Harris) - 6:40

"Numbers Game" (Hawes, Harold Land) - 8:04

"For Real" (Hawes, Land) - 11:21

"I Love You" (Cole Porter) - 3:56

 

Personnel :

 

Hampton Hawes - piano

Harold Land - tenor saxophone

Scott LaFaro - bass

Frank Butler - drums

 

앨범 리뷰

 

흑인으로는 드물게 웨스트 코스트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햄프턴 호스 (Hampton Hawes)의 은 웨스트 코스트 재즈의 대표 레이블 컨템포러리(Contemporary)에서 1958년에 녹음되었으나 1961년에 발매되었다.

호스는 LA 태생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웨스트 코스트 재즈에 익숙했고 독창적인 스타일과 뛰어난 기량을 가졌지만 버드 파웰 (Bud Powell)같은 혁신가나 빌 에반스 (Bill Evans)같은 표현주의자는 아니었기에 인지도는 낮은 편이다. 하지만 웨스트 코스트 연주의 우아한 스타일을 대표하며 만족스럽고 예측 가능한 앨범을 만들어내는 탄탄한 피아니스트였다.

 

이 앨범에는 테너 색소포니스트 해롤드 랜드(Harold Land), 베이시스트 스콧 라파로 (Scott LaFaro) , 그리고 드러머 프랭크 버틀러 (Frank Butler)가 함께 하며 스탠더드 3곡과 오리지널 3곡이 수록되어 있다. 웨스트 코스트 재즈 스타일 그대로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스윙 및 뛰어난 조화를 보인다.

 

호스는 해롤드 랜드의 색소폰에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며, 해롤드 랜드의 테너 색소폰 연주는 모든 트랙에서 주목을 받으며 편안한 스윙을 느끼게 한다. 리듬 섹션에서는 아트 페퍼 (Art Pepper) 녹음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과소평가된 프랭크 버틀러가 드럼을 맡고 빌 에반스의 베이시스트 스콧 라파로가 베이스를 맡아 훌륭한 라인업을 완성한다.

라파로의 연주는 뛰어나며 그의 참여는 본 앨범의 추가적인 보너스이다. 빌 에반스가 베이스 연주자로 스콧 라파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스콧 라파로는 본작이 발매되는 해인 1961년 교통사고로 사망했으며, 앨범 뒷면에는 그의 사망과 관련된 내용을 사진과 함께 추가해 추모하고 있다.

웨스트코스트 재즈를 대표하는 연주자들이 선사하는 웨스트 코스트 재즈의 특징을 모두 담고 있는 작품이다.

 

1950년대와 60년대 서부 해안에서 활발한 녹음 활동을 한 후, 햄프턴 호스는 마약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아 5년간 투옥되었다. 그러나 1963년 케네디 대통령에게 탄원서를 제출하고 사면을 받고 재즈신에 복귀했다.

그는 연주뿐 아니라 당시의 재즈 무대와 감옥 생활, 그리고 마약 중독에서 벗어난 경험담을 담은 자서전 (1974)로도 유명하다.

Biography

 

Hampton Barnett Hawes Jr. (November 13, 1928 – May 22, 1977) 햄튼 호즈는 1928년 11월 13일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인 햄튼 호즈 시니어는 로스앤젤레스 웨스트민스터 장로교회의 목사였습니다. 그의 어머니인 전 거트루드 홀먼은 웨스트민스터 교회의 피아니스트였습니다. 호즈는 어린 시절 어머니의 무릎에 앉아 연습하면서 피아노를 처음 경험했습니다. 그는 3살 무렵에는 상당히 복잡한 곡을 골라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10대에는 덱스터 고든, 워델 그레이, 아트 페퍼, 쇼티 로저스, 테디 에드워즈 등 웨스트 코스트의 주요 재즈 뮤지션들과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의 두 번째 프로 직업은 18세에 찰리 파커가 포함된 하이 데 호 클럽의 하워드 맥기 퀸텟에서 8개월 동안 연주한 것이었습니다.

 

1947년 말, 호즈의 명성은 스튜디오 녹음 작업으로 이어졌습니다. 초기 스튜디오 작업에는 조지 L. "해피" 존슨, 테디 에드워드, 소니 크리스, 쇼티 로저스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1948년부터 1952년까지 그는 로스앤젤레스 지역의 재즈 클럽인 더 하이그, 더 라이트하우스, 더 서프 클럽에서 여러 차례 라이브로 녹음했습니다. 1952년 12월까지 그는 프레스티지 레코드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래리 벙커가 비브라폰으로 참여한 쿼텟과 함께 8곡을 녹음했습니다.

 

1952년부터 1954년까지 일본에서 미군으로 복무한 후, 호즈는 베이시스트 레드 미첼, 드러머 척 톰슨과 함께 자신의 트리오를 결성했습니다. 이 그룹이 1955년 컨템포러리 레코드에서 만든 3장의 트리오 세션 음반은 당시 서부 해안에서 나온 최고의 음반 중 하나로 여겨졌습니다. 다음 해, 호즈는 기타리스트 짐 홀을 추가하여 올 나이트 세션(All Night Sessions)이라는 이름으로 밤새도록 녹음한 세 장의 음반을 냅니다. 이 세션은 논스톱으로 진행되는 야간 녹음 세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1956년 6개월간의 전국 투어를 마친 후, 호즈는 다운 비트 매거진에서 '올해의 신인상'을, 메트로놈에서'올해의 도착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듬해에는 찰스 밍거스와 함께 뉴욕에서 앨범 Mingus Three(Jubilee, 1957)를 녹음했습니다.

 

헤로인 중독으로 수년 동안 고생하던 1958년, 호즈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연방 비밀 작전의 표적이 되었습니다. 수사관들은 그가 성공적인 음악 경력을 망칠 위험보다는 공급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30세 생일에 헤로인 혐의로 체포되어 10년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과 선고 사이의 몇 주 동안 호즈는 영가와 가스펠 곡을 담은 앨범인 The Sermon을 녹음했습니다. 1961년 텍사스 주 포트워스에 있는 연방 교도소 병원에서 텔레비전을 통해 케네디 대통령의 취임 연설을 시청하던 호즈는 케네디가 자신을 사면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교도소 안팎의 도움을 받아 호즈는 대통령 사면을 공식 요청했다. 1963년 8월 케네디는 케네디 대통령 재임 마지막 해에 이루어진 43건의 사면 중 42번째로 호즈의 사면을 허가했다. 출소 후 호즈는 연주와 녹음을 재개했습니다. 10 개월 동안 유럽, 아시아 및 중동 투어를하는 동안 Hawes는 9 개의 앨범을 녹음하고 10 개국에서 매진 된 쇼와 콘서트 홀을 연주했으며 유럽 텔레비전과 라디오에 출연하는 등 언론에서 널리보도되었습니다.

 

돈 애셔와 함께 쓰고 1974년에 출판된 호즈의 자서전 '나를 일으켜'는 그의 헤로인 중독, 비밥 운동, 당대 최고의 재즈 뮤지션들과의 우정을 조명했습니다. 1975년 ASCAP 딤스 테일러상 음악 작사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이 책의 서문을 쓴 비평가 게리 기딘스는" 나를 일으 켜 세워"를 "재즈 문학에 크게 기여한 책"이라고 평했습니다. 펭귄 가이드 투 재즈는 이 책을 "뮤지션이 쓴 가장 감동적인 회고록 중 하나이자 재즈 글쓰기의 고전"으로꼽았습니다. 햄튼 호즈는 1977년 48세의 나이에 뇌출혈로 예기치 않게 사망했습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