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도움되는 걷기 보다 좋은 등척성 운동
고혈압에 도움 되는 운동은 보통 걷기나 조깅, 수영, 사이클링 등 유산소 운동을 추천하는데
최근 영국의 한 연구팀이 등척성 운동이 유산소 운동 보다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고 연구 결과를 발표해 화제입니다.
그런가 하면 골프, 테니스와 같이 순간적인 힘을 많이 쓰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등척성 운동이란?
몸을 움직이지 않는 정적인 운동으로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시키는 동작을 반복해 근육을 강화시키고 지구력 및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말합니다. 특별한 장비나 큰 공간이 없어도 가능한 운동이어서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등척성 운동의 주요 장점
근육의 힘과 크기를 증가시켜 일상생활에서 더 오랫동안 활동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체력을 향상시키고 근육의 지구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스포츠나 다른 운동을 할때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근육이 강해짐에 따라 관절과 인대 강화에도 도움을 줘 부상의 위험을 감소시켜 보다 안전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운동에 비해 짧은 시간에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어 바쁜 일상에서도 효과적으로 체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에겐 몸매 가꾸기에도 좋고 무릎 관절에도 좋은 운동입니다.
등척성 운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등척성 운동에는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리버스 런지, 플랭크, 스쿼드 등이 있는데 고령자들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쉬운 운동으로 주먹 쥐는 운동도 등척성 근력운동에 포함됩니다. 두 주먹을 쥐고 2분간 버티는 운동을 하루에 최소 총 4회(8분), 일주일에 3번 반복해주면 됩니다.
고혈압 환자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생활습관은 식습관 개선과 운동입니다.
특히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기능이 향상되어 혈압이 낮아 진다고 하니 매일 10분씩 등척성 운동에 투자하세요.